조명의 불

오랫동안 인류에게 불의 3대 기능은 취사, 난방, 조명 이었다.
나중에 취사로부터 야금이나 요업등이 파생되지만, 취사와 난방은 특히 밀접했다. 그러나 아주오래동안 불의 3대기능은 일체화 된 것으로 보였다. 그리고 세월이 지남에따라 불의3대기능의 일체감은 희미해지고 처음 분리된 것은 조명이다.

취사와 난방으로부터 조명의불이 언제 갈라져 나왔는지는 분명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나무를 때던중에 특히 밝게타는 나무를 발견 송진이많은 소나무그루터기를 비롯한 특별한 나무의불을 가려내 집의등불로 이용하면서 조명전용불이 탄생 했을 것이다.

이 방법에 이어서 동물이나 식물의유지를 태워 불을 밝히는 방법이등장했다. 생선기름은 탈 때 악취가 난다는 문제가있어 비싸도 나무열매기름을 비롯한 식물성기름을 쓰고싶어했다. 개암나무나 동백나무등에서 얻은기름이 궁정이나 신사, 절에서 이용되었고 들깨기름도 쓰였다.

기름을 태워 조명에 쓸 경우 처음에는 기름자체에 불을 붙이다가 점차 심지를 이용하게 되었다. 모세관현상을 이용해 불을 밝힌 것이다. 그리고 촛대나 초롱이 보급되자 실내에 두는 조명도구로 정착한다

촛불의 역사는 무척 길다.
동,서양에서 기원전 3세기경에 출현한 촛불이 발명되기에 이른 것은, 아마 예전의 그 광원을 다루기 힘들었다는데 원인이 있다. 다루기 쉽고 오랫동안 계속타며 그다지 연기가 나지않고 바로 점화할수 있는 이를테면 그런 축소화된 횃불을 사람들이 찾았던 것이다. 횃불은 타는곳이 곧 연료다. 그런데 촛불은 심지가 연소의장이된다. 연료와 분리되어 있는 것이다. 이점이 횃불과 촛불을 구분하는 결정적 요인이다. fundas samsung galaxy a3 조명전용으로 켜지는 불의효시는 심지의 흔들리는 불꽃이며, 인공조명의 발전역사에서의 심지는 운송기술역사에서 바퀴와 동일한 혁명을 의미 했다,
촛불을 가장 다방면에 걸쳐 효과적으로 활용한 등화기구는 뭐니뭐니해도 초롱(제등) 이다. 초롱은 휴대용 등화기구로 크게유행하고 등화도구는 촛불을 이용해 다채롭게 전개 되었는데, 그 밝기가 아주 희미하여 더밝은 조명을 요구 하게되는데 비싼 촛불을 많이 켜는 것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일이었다. 이문제를 해결하려면 램프가 발명되는 18세기까지 기다려야했다 .

램프의 연료는 석유다.
석유의 가장 커다란 영향은 이전 채종유의 등화기구를 모조리 이용할수없게 만들어 버린 것이다. 램프의 역사는 1770년대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연소에는 원래 연료에포함된 탄소뿐만아니라 공중의 산소도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던 것이다. 이런 연소이론을 재빨리 도입해 1783년 프랑수아 에메 아르강이 좀더 개량된 램프를 파리에서 공개했고, 이램프는 19세기 유럽에서 가정의 일상용품이 되었다.

램프 뒤에 등장한 것이 가스등이다.
가스등도 유럽에서 개발되었다. fundas huawei p20 처음으로 가스불꽃을 본 사람들은 심지가 없는데도 불이 켜지는 것에 무척 놀랐다고 한다. fundas huawei p10 가스등에는 심지가없다. 여기에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 심지가 없어짐으로써 비로서 불꽃이 자립한 것이다. 불꽃은 상하좌우 어느방향이로든 예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크기로 자유롭게 확산될수 있었다.가스등은 인간에게 조명의 자유를 주는것처럼 보였지만 그것이 실현될려면 전기의 등장을 기다려야 했다.

전기등은 미국인이 새롭게 발명한 것으로 , 다른불을 켜지않고 1일렉트릭 기계로 불을켜면 그 빛이 수백미터에 이르러 마치 대낯같다. 앞에서 본것처럼, 가스등은 심지를 사용하지 않아 촛불이나 램프보다 진보한것이고 전등은 불꽃을 사용하지않아 가스등 보다 훨씬 진보했다.
19세기 유럽의 극장에서는 가스등이 많이 사용되어서 관객은 자주 두통에 시달렸다. 그러나 전등은 그럴 염려가없다. fundas samsung galaxy s8 plus 더 밝은 조명과 더 쾌적한 생활을 즐길수 있게 된 것이다 .

1879년 에디슨은 40시간도 넘게 밝힐 수 있는 백열 전구를 실험하며 역사의 무대에 등장했다. 그러나 그에앞서 다양한 연구와 개발이 있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1800년에는 영국의 험프리 데이비가 전압의 방전으로 두 개의 탄소봉 사이에 빛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거기에서 아크등이 개발되고 백금선을 도선으로하고 전기를 흐르게하면 백열 한다는 것도 발견했다. 1841년 영국의 프레더릭 드 몰린스가 도선을 진공상태에 두면 타지 않는다는 것, 1850년 대에 독일계미국인 하인리히 괴벨이 벌써 백열등을 이용한 탄소선램프를 발명했다.

그렇다면 에디슨의 위대함은 어디에 있었을까. 그것은 앞에서 본것과 같이 다양한 발견과 발명을 종합해 실용화를 위한 기술적통일을 꾀한점이다. 그리고 가스등의 모든특성을 갖춘 백열등을 만들어 내기 의하여 필라멘트를 선택한데서 알 수 있다. 그가 이 필라멘트를 얻을때 까지 그 소재를 찾기위해 탄화 실험을 한 식물은 무려 6000종이라고 한다 .에디슨의 백열전구는 이렇게 해서 완성되었고, 그후 섬유가없는 합성 필라멘트가 등장하고, 결국 다종 다양한 금속합금 필라멘트가 그리고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몇해전에 텅스텐 필라멘트가 대세를 차지해 백열등이 완성단계에 이르렀다. 그리고 LED전구가 등장한 최근까지 백열등은 20세기를 상징하는 밝은 조명의자리를 계속 지켰다 .

빛의바다 ! 실제 빛의 바다다. 거기에는 빨갛고 파랗고 노랗고 하얀 ,다양한색채가 온통 소용돌이치고 있었다. 또한자동차의불이 ,전차의불이, 또는 빠르게 또는 느리게, 여기에도 저기에도 깜박깜박 움직이고 있었다.멀리 밤하늘을 가르며 빨갛고 파란 광고등이 회전했다. fundas samsung galaxy s20 ( 소설가 다야마 가타이의 “ 긴자의밤 ”에서 )
근대적인 도시가 되려면 등화가 필요했고, 유럽은 등화를 통해 일찍부터 도시가 근대화 되었다. 그런데 도시의조명을 가장 강력하게 보여 준 것으로 각종 박람회를 들수 있는데, 박람회의 조명은 그 큰규모에서 획기적인 것이지만 , 시민생활에서 이와 깊은 관계가 있었던 것이 광고.선전에 쓰이는 조명이다 .따라서 전등광고가 설치 되었고 그 뒤 그수는 나날이 증가했다.그후 네온사인이 많이 사용되어 다양한 색채가 도시의밤을 빛내게 된다.

이렇게 다체로운 조명에 따라 근대도시가 탄생했다. 코를 베어가도 모를정도의 어둠은 이제 도시에서 없어졌다.